News Release

버라이즌 와이어리스(Verizon Wireless), 글로벌 LTE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딕 린치(Dick Lynch) 버라이즌 CTO가 배포 계획 발표

새로운 LTE 혁신 센터를 통해 무선 성장 육성 계획

February 17, 2009

연락처:
제프리 넬슨(Jeffrey Nelson), 버라이즌 와이어리스
+1-917-968-9175
Jeffrey.Nelson@verizonwireless.com  

스페인 바로셀로나 및 뉴저지주 배스킹리쥐 — 4G LTE(Long Term Evolution) 네트워크의 전세계적 배포를 시작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딕 린치 버라이즌 선임 부사장 겸 CTO는 오늘 바로셀로나의 모바일 세계 총회(Mobile World Congress)에서의 기조 연설에서 미국에서 제 1세대 LTE를 구축할 계획을 상세히 설명했다.

린치는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즈와 보다폰(Vodafone) 간의 합작회사인 버라이즌 와이어리스가 미국의 제 1세대 LTE 네트워크 배포를 위한 주요 네트워크 벤더로 Ericsson, Alcatel-Lucent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버라이즌의 이 발표는 보다폰과 함께 미국과 유럽에서 실시한 업계 최초의 LTE 네트워크 시범사업에 이어 이루어졌다. 두 벤더는 버라이즌 와이어리스가 2010년부터 미국에서 상용 LTE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첫 번째 무선 회사가 될 수 있도록 기본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다.

린치는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의 LTE 네트워크 배포의 원동력은 세계 어디에서나 이용 가능한 무선 광대역 커넥션과 이동성을 제공하고자 하는 우리의 비전입니다. LTE는 미국과 전세계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는 고-광대역 저-대기시간의 서비스에 대한 기업 고객의 수요를 지속적으로 충족시켜 주는 한편, 고 광대역 유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동안 자주 이용하는 다수의 어플리케이션을 이동 중에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 고객들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칼 헨릭 스반버그(Carl-Henric Svanberg) Ericsson 사장 겸 CEO는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의 LTE 배포는 진정한 글로벌 무선 광대역을 구축하기 위한 통일된 방향을 제시하고, Ericsson이 이 역사적 사건에 참여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에 완벽한 LTE 솔루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버라이즌이 2010년 LTE의 약속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기술과 표준화에서의 글로벌 리더십을 약속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미국에서 소비자와 기업 고객의 새로운 모바일 광대역 경험을 강화해 줄 LTE의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 있기를 고대합니다”라고 말했다.

벤 벌와엔(Ben Verwaayen) Alcatel-Lucent CEO는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의 LTE를 구축하려는 혁신적인 노력은 그 어떤 때보다도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에게 광대역과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촉진하려는 버라이즌의 의지를 잘 보여줍니다. LTE의 광대역, 현재 3G 플랫폼과 공존할 수 있는 특징을 활용하여, 우리는 고정, 무선, 모바일 광대역을 이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통신을 구현해 줄 차세대 기초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와 협력할 수 있기를 고대합니다”라고 말했다.

버라이즌 와이어리스는 또한 Ericsson, Alcatel-Lucent 이외에, 패키지 핵심 벤더로 Starent Networks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버라이즌은 액세스 기술에 관계없이 풍부한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줄 IP 멀티미디어 하위시스템(IMS) 네트워크의 주요 공급업체로 Nokia Siemens Networks, Alcatel-Lucent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IMS는 버라이즌 서비스 인프라 혁신에서 초석의 기술이 될 것이다. 버라이즌은 IMS 기반 IP 통합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자사의 무선, 유선 광대역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LTE는 IMS 기술과 링크된 중요한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 중 하나가 될 것이다.

린치는 FiOS 광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한편 버라이즌 와이어리스 LTE 네트워크에 상용 서비스를 구축, 제공하는 것은 광대역의 밝은 미래 구현을 목표로 하는 전략과 일치하고 이를 보완한다고 말했다. 앞서 발표한 바와 같이, 버라이즌의 2008년 총 자본 지출은 약 미화 170억 달러에 이르렀다. 린치는 LTE 네트워크 비용 지출은 기존 기술 분야에서 LTE와 같은 새로운 전략적 이니셔티브로 자본 지출을 전환하려는 회사의 전반적 프로그램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버라이즌은 향후 10년 동안 3G 서비스에서의 상용 서비스를 계속하여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스티브 퓨세이(Steve Pusey) 보다폰 글로벌 CTO는 “보다폰은 미국에서의 LTE 배포 계획의 일환으로 이 벤더들을 선택한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의 결정을 전적으로 지원합니다. 보다폰은 미국 시장에서의 이 계획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LTE의 상용 배포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이니셔티브(예: 광범위한 시범 프로그램 등)를 위해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와 긴밀히 협력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4G/LTE 혁신 센터
린치는 또한 버라이즌 와이어리스가 메사추세츠주 보스턴 외곽의 월썸에 버라이즌 LTE 혁신 센터를 설립하여 LTE 네트워크에서 사람, 장소, 물건을 무선으로 연결시켜 주는 독창적인 솔루션 개발을 육성할 것이고 발표했다. 설립 파트너인 Ericsson, Alcatel-Lucent의 도움을 받게 될 혁신 센터의 미션은 LTE 네트워크에 이용할 비-전통적인 제품을 초기에 개발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는 것이다. 다수의 회사들이 이 센터에 대한 관심을 표명했다. 이 센터는 버라이즌 와이어리스 기술 파트너들이 소비자들의 전자제품, 기계-대-기계, 비즈니스 제품 세그먼트 내에서 새롭고 혁신적인 LTE 기반 솔루션을 빠르게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하도록 지원하는 데 주력할 것이다.

시범 이용 및 배포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와 보다폰은 기존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미국의 미네아폴리스, 오하이오주 콜럼버스, 뉴저지주 북부, 유럽의 부다페스트, 도이셀도프, 마드리드에서 여러 네트워크 인프라 제공업체와 함께 4G LTE 네트워크 현장 테스트를 실시해 왔다. 실제 평균 다운로드 결과는 새로운 버라이즌 무선 상용 LTE 네트워크가 론치될 때까지 정확하게는 알 수 없을 지라도, 이 현장 테스트는 50-60 Mbps 절정 속도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였다. 최근 확보한 700 MHz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버라이즌 와이어리스는 올 여름 시범 이용을 확대하고 2010년 상용 LTE 네트워크를 론치할 것이라고 린치는 말했다. 1차 출시를 완료한 후, 기존 버라이즌 와이어리스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던 지역까지 포함하여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의 전체 네트워크를 통해 대대적으로 이를 배포할 계획이다.

LTE 배포에 700 MHz 스팩트럼을 이용함으로써, 버라이즌 와이어리스는 탁월한 전송력과 건물 침투력을 가진 고품질의 무선 광대역 네트워크를 현재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 구조로 빠르게 배포할 수 있다.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와 보다폰은 다양한 LTE 생태계 공급업체(인프라, 장치, 기술 회사 등)들과 함께 고성능 모바일 컴퓨팅, 멀티미디어, 소비자 전자제품, 어플리케이션에 전례없는 무선 광대역 서비스를 제공할 기술을 발전시켰다.

LTE의 약속
고급 LTE 기반 무선 네트워크는 기업과 소비자 고객들이 오늘날 고속 유선 네트워크를 통해서만 액세스할 수 있는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할 것이다. 무선 이용자들은 이를 통해 보다 빠른 이메일과 인터넷 액세스, 향상된 고품질 비디오 서비스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주로 이용했던 어플리케이션을 모바일 세계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다른 글로벌 LTE 네트워크에서 로밍할 수 있는 옵션은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을 지구 상의 거의 모든 곳으로 가져갈 수 있는 휴대성을 제공할 것이다. LTE는 또한 무선 광대역으로 현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일부 시골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준다. 가장 중요하게는, 광범위한 무선 LTE 네트워크는 다양한 소비자 전자제품과 기계들을 연결시켜 주어 진정한 무선 상호 커넥션의 약속을 구현할 것이다.

린치는 “새롭고 혁신적인 광대역 서비스에 대한 욕구는 무한합니다. 사람들은 새로운 맞춤형 컨텐츠, 관련 정보와 서비스, 서로 서로/주변 세계와 의사소통할 수 있는 보다 많은 기회를 원합니다. 보다 발전된 장치와 어플리케이션의 약속으로, 버라이즌은 LTE 혁신의 초기 단계에서 LTE 파워를 활용할 채비가 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오늘의 LTE 발표는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의 기술 리더십을 더욱 확대해 준다. 버라이즌 와이어리스는 미국에서 고속 무선 광대역 서비스를 상업적으로 배포한 첫 번째 회사였다. 이 CDMA EV-DO(Evolution-Data Optimized) 기술에 기반한 무선 광대역 네트워크는 동부에서 서부까지 약 2억 7400만명의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버라이즌의 혁신과 리더십에 대한 열정과 헌신은 새로운 멀티미디어 장치와 서비스 출시, 업계 이슈(무선 스팸,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고객 중심적 접근, 업계에서 선도적인 개방 배포 프로그램을 통해 잘 알 수 있다.

버라이즌 와이어리스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즈 대리점을 방문하거나 1-800-2 JOIN IN으로 전화하거나 www.verizonwireless.com을 방문하여 조회할 수 있다.

버라이즌 와이어리스 정보
버라이즌 와이어리스는 미국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대규모의 무선 음성, 데이터 네트워크를 통해 8천만 이상의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뉴저지주 배스킹리쥐에 본사를 두고 미국에 85,000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 버라이즌 와이어리스는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즈(NYSE: VZ)와 보다폰(NYSE 및 LSE: VOD)의 합작회사이다. 자세한 정보는 www.verizonwireless.com 에서 조회할 수 있다. www.verizonwireless.com/multimedia 의 버라이즌 와이어리스 멀티미디어 라이브러리에 로그인하여 버라이즌 와이어리스 사업에 관한 광대역 품질의 비디오 자료와 고화질 사진을 미리 보거나 요청할 수 있다.

####